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막힘에 도움되는 방법

by 도르망 2022. 10. 17.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든 새벽 5시쯤부터 코가 막힌 둘째가 킁킁거리며 짜증 섞인 몸부림을 치기 시작했다. 코감기가 살며시 온 것 같다. 어른처럼 시원하게 코를 풀지도 못하는 아이들 코막힘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코막힘에-도움되는-방법-썸네일사진
코막힘

 

 

 

 코막힘

활동하는 낮에는 멀쩡하던 코가 밤부터 특히 새벽만 되면 막히는 것 같다. 왜 그럴까? 원인은 밤에 비강 점막이 더 많이 붓기 때문이다. 낮에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모세혈관이 상대적으로 수축하는 반면, 밤이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이로 인해 점막이 더 부어 코막힘이 낮보다 심해진다. 또 누워 있으면 서 있을 때 보다 비강 점막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 혈관을 확장시켜서 코막힘을 악화신다.

 

 

 

 코막힘 해결 방법

 

1. 코세척

생리식염수로 콧속 비강을 씻어낸다. 코 세척이 어려우면 식염수를 몇 방울 떨어뜨린 뒤 흘러나오는 콧물을 닦아낸다.

2. 코마사지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콧볼 옆을 살살 마사지하거나, 10여분 정도 코에 얹어둔다.

3. 환기

비염을 유발하는 먼지, 진드기, 곰팡이가 실내에 머물지 않도록 자주 환기한다.

4. 가습기

코가 막혔을 때는 습도 조절이 중요한데 실내온도는 20도, 습도는 50%가 적당하다.

5. 물 많이 마시기

인두부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6. 높은 베개 사용

평소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어깨 밑에 쿠션을 대어 상체를 약간 높이면 코와 머리로 가던 혈류량이 조금 적어지면서 덜 부을 수 있다.

7. 한쪽만 막힌 경우 반대로 눞기

막히지 않은 반대편으로 누우면 콧물이 빠져나올 수 있다.

8. 콧물 흡입기

아이들은 스스로 코 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식염수를 뿌리고 3분 정도 후 콧물 흡입기로 가볍게 흡입해주면 도움이 된다. 너무 자주 하는 것은 비강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하루 2번 정도가 적당하다.

9. 머리맡에 생양파 썰어두기

양파 냄새가 잘 빠지진 않지만 양파 반개를 썰어 머리맡이나 방구석에 놔두면 매운 냄새가 코를 뚫어서 코막힘에 도움이 된다.

 

 

 

 

 

 

댓글